고령화시대의 제품들은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가?
고령친화 제품 개발 트렌드
고령화 시대에 따라 제품들이 어떻게 개발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산업계 전문가들 역시 다소 피상적, 상식적인 수준의 가이드라인 수준을 못 벗어 나고 있습니다. 필자 관점에서 그 동안 다양한 고령시장에 뜨는 제품들의 트렌드를 부실하나마 정리해보고자 한다.
트렌드 1: 제품은 더 작게 또는 더 크게 진화한다 (제품 사이즈의 양극화)
고령화가 먼저 진행된 일본이나 유럽 제품들을 보면, 소비자들이 고령화됨에 따라 제품의 크기가 혼자 쓰기 좋도록 또 근력이 없어지는 소비자들을 고려해서 더 작아지고 경량화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하지만, 의외로 기존 제품 대비 제품이 더 커지는 경향도 뚜렷히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대가족이 같이 다닐 수 있도록 일본에서는 원박스카(One Box Car)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단독주택의 경우에는 2.5층짜리 주택을 구입해 1층은 할아버지, 할머니가 2층에서는 자식 부부가, 그리고 3층은 손자, 손녀 3세대가 거주하는 형태도 유행을 하고 있다.
<이동수단 사이즈의 양극화>
혼다 N-Box Slash 미니전기차 (디자인 훌륭하지 않나요?^^)
트렌드 2: 모든 연령층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이 뜬다 (유니버설 디자인).
유니버설 디자인은 전세계 특히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유럽 선진국과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는 제품 디자인 방식으로, 원래 의도는 전 연령층의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제품을 개발하자는 아이디어이나, 실질적으로는 고령 소비자들을 고려한 제품 디자인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유니버설디자인이 일반화되어 있지 않지만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실버타운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을 고려해 제품이라는 것이 모호하게 들리신다면... '아, 이런거구나'하는 느낌을 갖고 싶다면, 다음 사진들을 보면 도움이 되실 듯.
lanzavecchia-wai.com 둔턱없는 쇼핑거리 (일본 스가모)
마지막으로, 고령친화 제품이 어떠한 것들인지를 보기 위해 아래 고령친화종합체험관 소개 동영상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