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3.

일본 도시락 이야기: 컨비니벤, 에끼벤, 그리고 럭셔리 도시락


세계에서 가장 발달한 도시락, 
벤또 시장을 둘러보자.

「キャラ弁禁止」の幼稚園が増えている?その理由とは

다른 나라의 발달한 소비문화를 접하다 보면, 우리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이런 이유로 안식년 기간 동안 게이오대학 초청으로 동경에서 지낸 적이 있는데 이때는 동경 길거리 곳곳을 매일 헤집고 돌아다녔다. 

이렇게 길을 걷고 또 걷다 보니 가장 큰 애로사항은 혼자서 어디서 점심을 해결할지 였다. 물론, 일본은 혼밥 문화 선진국이니 혼자 식당을 들어가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식사를 할만한 식당은 대개 라멘집, 규동(고기덥밥) 정도... 한끼 제대로 했구나하는 생각이 드는 음식들은 아니었다. 더구나 이것도 하루 이틀 먹어야 맛있지, 매번 들리다 보니 좀 제대로 한끼 식사를 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커져 갔다. 거기다 이 나라 라멘들은 왜 이리 짠지... 이런 이유로 도시락의 세계에 눈을 돌리게 되었는데... 

일본 도시락은 그 역사가 그 어느나라보다 오래되었다. 초기에는 편의점에서 도시락을 이것 저것 사다 먹어 보았다. 편의점 도시락을 사람들이 먹는 가장 큰 이유(USP: Unique Selling Proposition)는 일본에서도 결국 '싸고 간편하게 한끼 해결' 이었기에 사실 한끼 제대로 된 식사는 대부분 아니었다. 중년의 나이에 편의점 도시락을 먹다보니 왠지 내 자신이 서글퍼지는 느낌도 들고, 항상 충족감이 드는 식사가 필요했다. 

그런 와중에 구세주를 찾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전철역 내에서 판매하는 에끼벤(駅弁 : 기차역내에서 파는 도시락) 이었다. 우연히 기차역에서 산 도시락은 내가 그 동안 알고 있던 도시락 수준이 아니었다. 집에서 아내가 정성껏 차려준 저녁식사에 맞먹는 충족감을 주는 아주 흡족한 수준이었다. 더구나 각 지역 전철역에서 파는 도시락은 나름 차별화가 되어 이것들 찾아 여행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을 정도이다. 

너무도 흡족해서 일부러 전철표를 끊고 전철역내로 들어가 에끼벤을 자주 사먹게 되었다. 일본 도시락 문화를 가장 잘 보여주는 이 에끼벤을 소개하기 위해, 그 당시 자주 가던 동경 JR시나가와(品川)역안으로 전철 표를 끊고 들어가 동영상을 찍어 보았다. 도시락이 얼마나 다양하고, 충실한 지를 여러분들도 이 비디오를 통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마이크에 문제가 있어 사운드가 좀 않좋습니다. 눈으로 즐기시길.)

꽤 오랫동안 점심을 에끼벤으로 해결하다, 어느날 더 훌륭한 놈(?)들을 보게 되었다. 에끼벤이 3-40대 직장인들을 위한 것이라면, 중장년층을 위한 진정한 럭셔리 도시락들이 있었으니... 백화점에서도 도시락은 메인 품목이었다. 도쿄에서 가장 번화한 3대 지역 중 하나인 신주쿠의 백화점을 들렸다 말그대로 럭셔리 도시락들을 보게 되었다. 과연 이것이 한국에서도 출현할 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분명한 것은 도시락 시장이 이렇게 세분화된 시장일지는 기대하지 못했었다. 
         
럭셔리 도시락을 보면서, 도시락 시장도 편이점 도시락, 전철역 도시락, 백화점 도시락 시장으로 세분화되어 각각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 마지막으로 중장년층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도시락이 어떤 정도의 것들인지 아래 비디오를 통해 잠깐 흝어 보기 바란다.
                                     
                                              일본 백화점 도시락 

사실 한국의 도시락 문화는 일본에 비하면 매우 어리다고 할 수 있다. 도시락은 1960년대 만들어진 단어로 한국전쟁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은 명칭이다. 물론 새참이라는 것이 있었지만, 정식으로 끼니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으며, 제대로 된 국이나 반찬과 같이 음식을 집 밖으로 가져가 먹는 일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60년대 부터 도시락은 한국에서도 가장 익숙한 소비 문화의 한 축이 되었다. 하지만 80년대까지 도시락은 개인이 준비하는 것으로 대부분 판매되지 않았고 대부분 집에서 싸오는 형태였다. 그러던 것이 90년대 들어 최초의 도시락 업체 (미가도시락)과 한솥 도시락 등 도시락 전문 업체들이 탄생하며 시장이 90년대에 만들어 졌다. 더구나 2000년 들어 혼밥 문화의 형성과 함께 편의점이 급성장하며 도시락은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해오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도시락 시장의 발달 수준은 일본 도시락 시장에 비하면 초등학교 수준이다. 

앞으로 우리나라 도시락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일본 도시락 시장의 발달과정과 유형을 이 자료를 통해 익힐 수 있기를 바란다. 
Share this post: